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유관기관활동소개

home Home > 충남응급의료소식 > 유관기관활동소개
태안군보건의료원
작성일 : 2020-08-13 | 조회수 : 616 |

 

태안군보건의료원은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한 지역보건소의 기능과 함께 24시간 응급의료체계를 갖추고 관내 유일의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군민의 질병예방과 치료, 건강증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하여 2016년 4월 응급의료 전용헬기 이착륙장을 근흥면 가의도리에 신축하였으며, 현재는 원북면 마산리, 안면읍 응언리에 설치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인계점 11개소에 대하여 풍향지시계 등을 설치하여 응급의료 이송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골든타임 내 신속한 이송이 되도록 관내 출동 요청자 107명을 지정하고 교육을 실시하여 중증응급환자의 신속하고 안전한 이송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응급상황 및 심정지 환자 발생 시 현장에서 신속한 처치가 예후개선에 가장 중요한데 우리나라의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10%이하로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때문에 실습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생존율 향상과 국민의식 재고에 기여하고자 올해 상반기에는 의무대상자와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고, 하반기에는 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재난상황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반복 숙달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재 및 건물붕괴, 지진 등 각종 재난이 많이 발생함에 따라 지역내 다수사상자 발생을 대비하고자 지난 23일 다수사상자 발생대비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시키고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재난 발생 시 군민의 생명보호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태안군보건의료원은 군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글을 쓰시기 위해서는 포털 또는 SNS계정을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